[기업개요]
1975년에 창사하여 중형 선박 건조부문 조선소로 성장하였다. 석유화학제품 운반선과 중형 컨테이너 운반선 등을 중심으로 시장지배력을 확장하였고, LPG/에틸렌 운반선, 자동차 운반선, 컨-로선(CON-RO), 냉동 컨테이너선, 아스팔트 운반선, 해양작업 지원선(PSV), 카페리(ROPAX) 등 고부가 특수 선박 시장에 진출하였다. 10/6일 석유수출기구(OPEC)과 가티 산유국 협의체인 OPEC플러스(+)에서 대규모 감산 결정을 하였고 국제 유가가 상승하자 국내 조선주들이 일제히 상승했다. 유가상승은 드릴십(바다 위에 둥둥 떠서 석유 시추 구멍을 뚫는 선박) 과 부유식 생산설비(바다 위에 떠있는 채로 원유 및 가스를 시추 및 처리하고, 생산물을 저장할 수 있는 설비 등을 갖춘 석유 플랫폼 내지는 그러한 설비를 갖춘 선박) 수요를 증가시키기 때문에 조선업에 호재로 작용한다. 그리고 LNG 가격 상승을 유도해서 LNG 선박과 관련 시설 투자를 이끌어 낸다. 그리고 연비 경쟁에서 우위에 있는 한국 조선업의 점유율이 증가하고 연비가 나쁜 노후 선박 교체를 유도하기 때문에 유가 상승은 조선업에 호재이다.
[차트분석]
상승이유: 석유수출기구에서 대규모 감산 결정에 따른 유가 상승으로 조선주들 주가가 상승함.
매크로: 코스피 2237(+1.02%), 코스닥 706(+3.02%)로 전일 대비 상승하였음.환율 1,411(-0.91%)
나스닥 11073(-0.68%), S&P500 3744(-1.02%)
거래량: 20만~50만 정도.
10/6일 종가: 111,500 (+6.7%)
저항선: 115,000~117,000
지지선: 99,600
전략: 최근 1년간 주가가 꾸준히 상승해 왔고 이제는 조정을 받는 듯 한다. 국민연금에서도 9/13 비중을 줄였다. 장기 추세가 살아있는지 확인하고 매수하는게 좋을 것 같다.
[기업정보]
기업명: 현대미포조선(http://www.hmd.co.kr)
시가총액: 44,536억(4조4536억)
발행주식수: 39,942,149
직원수: 3058명
재무재표: 13,14년도와 21년에 영업이익 적자가 났음. 부채비율은 100% 미만. 최근 아프리카와 유럽 선주로부터 발주를 받았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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